ESG는 Environment / Social / Governance 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기업의 비 재무적 경영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를 뜻합니다. 과거 기업의 목적을 이익 창출이라고 정의하며 재무적 요소에만 집중 했었다면 최근에는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며 다양한 비 재무적 요소가 기업 평가에 활요되고 있습니다. 이 ESG의 경우 최근 정말 핫 한 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기후변화라고 하는 전 세계적 이슈로 인해 이제는 기업이 단순히 돈을 버는 조직이 아니라 전 지구적 사회적 윤리의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공통된 의식이 생겨나게 된 것이죠. 기후변화 위기에 대해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1.11.08 - [사회 정보/환경 정보] - 기후 변화 그리고 지구 온난화 - 환경 문제의 핵심
기업의 진정한 성공의 한 척도로 여겨지게 됐고 나아가 소비자를 비롯한 사회 구성원에게 인정받기 위해 필수가 되어버린 ESG.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어떤 요구사항이 포함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ESG 등장배경
ESG는 기업 외부 투자기관/평가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로 시작되었습니다. 통상적으로 ESG라는 용어가 쓰이기 전에는 지속가능경영이라는 말이 널리 쓰였습니다. 지속가능 경영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의미하는 단어였지만 ESG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라는 3가지의 큰 줄기로 관심을 집중시켰다는데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ESG와 지속가능경영 이 두 개의 개념은 모두 최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경영용어에서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관심이 본격적으로 집중되기 시작한 것은 2006년 UN PRI (책임 투자 원칙)에서 ESG 고려한 투자 필요성이 발표되면서부터 입니다. 기업의 CSR을 추진하는 일련의 경영 체계인 지속가능경영을 연기금 등 다양한 국내외 평가기관 들이 환경/사회/지배구조로 구별하여 평가하도록 확대되고 체계화 되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 소비자,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인들의 만족을 위해 ESG라는 프레임을 적극 수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지속 가능한 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 경제적 경영전략과 통합하여 관리해야만 다가오는 변화된 경영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즉, 돈 벌기에만 집중하기에도 바쁜 시대에서 이젠 사회와 환경을 고민해야 하는 시대로 사회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와 유럽권은 ESG 용어를 많이 쓰고 있고 개도국과 미주권은 CSR이란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 요구하는 ESG 정보는 무엇인가?
ESG 각 항목별로 어떤 정보가 검토되고 평가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환경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변화 대응전략, 물 사용량, 신재생 에너지 사용량, 폐기물/재활용량, 친환경/신재생 사업성과
사회
임직원의 다양성 확대, 안전보건 정책/성과 지표(사고현황), 공급망 정책 (협력사 ESG 평가/정책),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성과, 근로자 노동, 인권 보호(역량개발), 임직원 평가와 보상 및 공개
지배구조
이사회 구성&리더십, 이해관계자 권익보호 활동, 이사회, 위원회 활동 평가, 경영진 중장기 평가 보상, 반부패/컴플라이언스 활동, 이사회 ESG 심의 확대
위에 나열한 정보들은 일부 정보에 지나지 않으며 비재무적 경영의 전 영역에 걸친 정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ESG 생태계 확장
ESG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생긴 또 다른 변화는 ESG 생태계의 확장입니다. ESG 생태계란 기업의 ESG 의무를 바탕으로 생겨난 다양한 이해관계자 들입니다. ESG 관련 정보가 중요해지다 보니 이 기준과 표준을 만드는 기관,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기관, 그리고 그런 정보를 분석해 투자나 기업가치 평가에 활용하는 기관 등 다양한 생태계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지금 주목받는 ESG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용어를 잘 이해하시고 신문기사 그리고 투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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