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정보

그것이 알고싶다 김규리 실종 사건 1324회 리뷰

by 너무 가능하다 2022. 9. 26.
반응형

지난 토요일 밤 방송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3년 전 실종된 당시 36세의 딸 김규리씨를 찾는 가족의 이야기가 그려졌습니다.

이 사건은 실종사건 이면서도 실종 전 자신의 친 부모를 학대 등 다양한 사유로 15억 원이라는 규모의 소송을 진행하던 사실도 밝혀져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것이 알고싶다 김규리씨의 고발과 증발 - 마지막 통화 미스터리에 대한 리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김규리 실종 사건
문자 위치 추적 통화까지 전부 거짓?
역대급 가스라이팅인가?
친구 홍씨는 누구 1324회 리뷰

 

그것이 알고싶다 회차 정보
방송 날짜: 2022.09.23.()
회차: 1324
부 제목: 고발과 증발 - 마지막 통화 미스터리

사라진 김규리씨

작은 방들이 붙어있는 부산의 한 고시텔에서 무언가를 찾고있는 박 씨. 그녀는 사라진 딸의 흔적을 찾고 있었습니다만 이번에도 안타깝게 허탕입니다. 고시원 어디에서도 사라진 딸의 흔적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녀의 딸은 2019 1월을 마지막으로 3년째 연락이 끊어진 딸 김규리 씨입니다. 김규리씨의 어미니는 그녀가 신분증, 여권, 주민등록증, 통장 등 개인관련 모든 서류와 물건을 챙겨나간 후 연락이 두절됐다고 합니다. 그녀가 살던 고시원 안에는 큰 트렁크와 옷가지도 있지만 전혀 챙겨간 흔적은 없다고 합니다.

 

경찰이 그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단 한가지의 사실은 바로 그녀의 이름으로는 금융/통신기록 등의 생존 반응이 전혀 없다는 사실 뿐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변하기 시작한 김규리씨 그리고 가출

김규리 씨는 아버지가 의사인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미술을 전공하고 부산의 한 미술관에서 전시 기획 일을 하며 아무 문제없이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서도 유난히 부모를 가장 잘 챙기던 그녀가 갑자기 달라지기 시작한 것은 2017년 이었다고 합니다.

그 전에는 전혀 하지 않던 행동을 했던 것인데, 말없이 늦은 시간에 귀가를 하기 시작했고 그녀를 걱정하는 가족에게 불같이 화를 내거나, 간섭하지 말라는 독설을 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2017 11월 그녀는 자신의 짐을 모두 챙겨서 집을 떠나 독립해서 살기 시작했고 당시 이제부터는 온전하게 스스로의 힘으로 살고 싶어요”, “타인의 눈치를 보며 살던 삶이 끔찍하다”, “죽어도 집으로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김규리씨의 가족에 대한 소송

어리둥절한 가족이 정말 당황하게 된 사건은 바로 그녀가 독립을 한 후 약 5개월이 지난 2018 4월경이었습니다. 그녀는 어린시절 자신이 차별과 학대를 당했다고 주장하며 어머니 박씨에게 15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그녀는 단지 소송 뿐만이 아니라 언론사에까지 제보를 했었습니다.

당시 규리 씨는 소송과 관련해 가족들에게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하기 위해 가족들을 만났습니다. 가족들도 규리씨가 요구한 장소에 가서 규리 씨를 설득해 보려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을 나가 산지 얼마 안되는 불과 몇 개월 사이에 규리 씨의 인상은 완전히 달라져 있었습니다. 가족들이 공개한 영상 속에서 규리 씨는 깡말라 있었습니다.

그 영상 말미에는 김규리씨의 감정이 격해지자 마침 지자가던 남성이 도움을 제안하기도 했었는데 그는 규리씨가 택시를 타고 간다고 하자 바로 자리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이 있고 나서 2개월 후 김규리씨는 공식적으로 완전히 실종되고 그 후 3년동안 아무런 생존 반응이 없었습니다.

 

김규리씨의 곁이 있는 남자 - 홍씨

가족들의 제보를 받고 자료를 확인하던 제작진은 의외의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규리 씨가 자신의 소송과 관련해 과거 SBS 궁금한 이야기Y와 인터뷰를 진행했던 것이었습니다. 당시 궁금한 이야기Y에서는 피해 대한 근거가 부족해 방송을 보류 시켰다고 하지만 인터뷰 영상은 모두 남아있었습니다.

 

김규리 씨는 인터뷰가 시작되자마자 눈물을 터뜨리며 어머니는 친모라 지칭하며 자신의 학대를 주장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그녀는 이 때문에 정신과 약을 먹고 있다고 밝히며 증거를 꺼내 놓기도 했습니다. 영상 속의 김규리씨는 울다가 웃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작진은 전문가들에게 규리 씨의 인터뷰 영상에 대한 분석을 의뢰했고, 그 결과 전문가들은 규리 씨가 조현병일 가능성은 적고 도리어 양극성 장애에서 우울기가 도드라지는 형태의 조울증의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

 

또한 영상의 스트레스 지수를 검색한 결과, 규리 씨에게서는 인터뷰 내내 불안하고 초조하고 긴장된 감정이 드러났고, 자신의 피해 사실을 이야기할 때의 감정 반응은 작위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그 영상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바로 인터뷰가 종료된 상황에 등장한 남자입니다. 그 남자는 바로 영상 속에 등장했던 남자 홍 씨였고, 제작진은 궁금한 이야기Y 인터뷰 당시 현장에 홍인기씨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홍씨는 실제 해당 인터뷰 전 규리 씨에게 계획된 촬영 아이디어를 상기시키고, 인터뷰 장소도 본인이 정하려고 유도했다는 합니다. 김규리 씨 변호사 측은 홍인기 씨는 김규리씨의 변호사 수임료를 내줄 정도로 가까운 사이였다고 밝혔고, 제작진은 정신과 진료 당시 그를 남편으로 알고 있는 것에도 주목했습니다.

 

실종 당시에도 가족들은 김규리 씨가 가출 전인 11 7일 특정금전신탁 5천만 원 환매, 은행 거래 계좌 일괄 해지 후 1억 원이 넘는 잔고를 모두 인출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상한 점을 느낀 가족들은 해운대 경찰서에 딸 김규리 씨에 대한 실종 신고를 했고, 위치 추적 결과 김규리 씨는 부산 기장군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가족들은 가출 전 규리 씨가 교제하다 헤어졌던 홍인기라는 남자가 기장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

 

실제 실종 전 김규리 씨의 통화 목록을 확인한 결과 가장 많이 눈에 띄었던 번호는 바로 홍씨의 번호였습니다. 하지만 홍씨는 제작진의 연락에도 김규리와 연락이 끊어졌다며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고만 답 했습니다.

가족들은 제작진에게 규리씨가 전화를 걸어왔던 녹음 파일을 들려주었습니다. 당시 김규리 씨는 기계적으로 가족들에게 합의를 요구했는데 마치 종이를 보고 읽는 듯한 일상적이지 않은 말투였다고 합니다.

 

한편, 추적을 이어가던 제작진은 정말 이상한 부분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바로 김규리 씨가 홍인기의 보험 살인을 계획했고, 이 사실이 발각되며 경찰서에 자수한 사실이 있다는 충격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실제로 자수 내용도 남아 있었는데 홍씨는 규리 씨의 자수 후 그녀를 용서했다는 다소 의심스러운 이야기만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규리 씨가 남긴 장문의 메시지. 그것은 홍 씨와 자신을 연결하지 말라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규리씨는 홍 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의 고용보험에도 가입되어 있었고 해당 사업장은 홍 씨의 빌라 바로 옆에 위치한 곳이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해도 연관이 없을 수 없는 홍씨.

 

도대체 김규리 씨는 어디로 사라지고 홍씨는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요?

김규리씨의 마지막 생존기록

규리씨의 마지막 생존기록을 보면 더 의문이 드는 부분이 많습니다. 김규리 씨는 2019 1월 홍 씨에게 210만 원 입금하고 5일 후 80만 원을 고시텔에 입금했는데요. 고시텔 비용을 선납까지 하고 사라져 버린 그녀

 

그녀의 또 다른 마지막 행적들도 석연치 않습니다. 2018 12월 마지막 병원 진료를 받았고 마지막 연락은 2019 1 21일 이모에게 연락처를 바꿀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었습니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은 김규리 씨와 연락을 주고받은 이들 중 규리 씨를 실제로 본 이들은 없다는 사실이었는데요. 때문에 경찰에서도 실제 생존 반응이 언제 끊긴 것인지는 파악하고 있지 못합니다.

 

제작진은 김규리 씨의 실종 전 전화 패턴을 분석한 결과 해당 기간 음성 통화 29건 중 27건이 1분 이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전화들은 인터넷이나 고객 광고로 노출되어 누구나 알 수 있는 번호들이어서 큰 의미가 없었고 혹시나 해서 그 전화번호로 전부 전화를 걸어봤지만 모두다 너무 오래전이라 규리 씨의 통화를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되자 이 통화들이 실제로 규리 씨가 했는지조차 확인되지 않고 대부분 중요하지 않고 평상시 통화가 없던 업체들이라 굳이 통화를 한 이유가 짐작도 가지 않는 이상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남은 2건은 모두 홍인기와의 통화였습니다. 1 16일과 17 9 30초와 13 44초의 통화 기록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었을까요?  2 통화 모두 발신처는 기장군의 기지국 두 곳이었습니다. 모두 홍 씨의 집과 규리 씨의 근무지가 있는 빌라가 포함되어 있는 곳들입니다.

그런데 실종 당시인 2019 1월의 발신지에는 기장은 전혀 포함되지 않고, 해운대구의 다른 곳이었는데 매일 그 위치가 바뀌는 이상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전문가는 "의도적으로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함이거나 제삼자가 중간에 개입해 자연스럽지 않은 통화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의견을 전했습니다.

이 통화 패턴을 본 표창원 교수는 규리 씨가 법원에 접근 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한 부모가 사는 장소인 해운대에서 통화 발신지가 밀집된 것이 부자연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더더욱 수상한 것은 규리 씨가 실종 직전 이모에게 보낸 내용입니다. 친구와 여행을 왔다며 보냈던 사진 속 장소가 경주였으나, 문자의 발신지는 부산 해운대였습니다.

 

여기서 이상한 점 또 한 가지는 규리 씨가 실종 전 메시지로 보낸 장문의 문자들이 1분간 간격으로 연달이 발송된 것이었는데요. 표창원 교수는 해당 문자는 컴퓨터로 작성해 퇴고까지 된 상태로 발송된 것이라고 평했습니다.

 

홍씨와 김규리씨 실종의 관계는?

실종 직전의 기록이 너무 혼란스러운 규리씨. 그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 다시 한번 홍인기씨를 찾아갔지만 홍 씨는 만남을 피했고, 서면 인터뷰에 대해서도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경찰은 홍 씨에 대한 압수 수색까지 벌였다고 하는데도 규리 씨 감금 혐의에 대한 어떤 증거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해 더 오리무중 상태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홍씨가 수상한 것은 규리 씨가 가출 전 인출한 1억 원을 바로 홍씨에게 건넨 점입니다. 하지만 홍씨는 현금을 받은 대신 규리 씨를 그의 집에 머물게 했으며, 신용카드를 빌려주기도 했다는 것이 납득은 가지 않지만 그의 주장이었습니다. 홍씨는 규리씨와의 마지막 통화에서 규리씨가 극단적 선택을 암시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작진은 규리 씨가 실종되기 전 홍 씨의 카드로 이민 가방 3개가 결제된 사실을 확인했는데 이는 캐리어 하나와 이민 가방 두 개로 처음 방송에서 규리씨의 어미니 박씨가 고시텔을 방문했을 때 발견한 가방으로 추정됩니다.

가방 구입 직후 고시텔에 월세를 선납하고, 실종된 김규리 씨는 도대체 무슨 사정으로 사라져서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현재 경찰은 김규리 씨의 사망 가능성 높게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규리 씨의 가족들은 본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과 함께 수사기관에 재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이에 부산 지방 경찰청은 강력 범죄 수사대에 이 사건을 배정해 처음부터 사건을 재검토하고 수사를 재개할 것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은 수사 진행에 따라 취재 내용 중 상당 부분을 방송하지 않았다고 알렸습니다.

늘어가는 성인 실종 사건

본 방송과 함께 제작진은 성인 실종 문제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방송을 마무리 했습니다. 2021년까지 최근 5년 성인 실종신고 현황은 깜짝 놀랄 만큼 많았습니다. 물론 대부분이 찾아지고 있긴 하지만 문제는 계속해서 실종된 성인을 찾지 못하는 사건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로 보여집니다.

  성인 가출 신고 접수 실종된 성인 못찾는 사건
2017 65,830 333
2018 75,592 346
2019 75,432 399
2020 67,612 483
2021 66,259 529

유아 실종과는 달리 성인 가출/실종의 경우 별도 법 규정이 없어 경찰에 책임과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이는 명백히 현 제도의 규정 미비 사항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신고와 함께 초기 경찰력을 투입해 조사를 강도높게 실시하는 유아실종과 달리 성인 실종은 위험하다는 증거나 범죄와의 혐의점이 없으면 초기 경찰 신고/투입이 불가능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본 포스팅에는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이미지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