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정보

러시아 우크라이나 병력 일부 철수

by 너무 가능하다 2022. 2. 16.
반응형

러시아 우크라이나 분쟁 상태가 변곡점을 맞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 동/남/북 3면 일대에 자국 병력 13만명을 주둔 시키며 긴장을 극도로 고조 시켜왔습니다. 거기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D 데이로 2월 16일, 바로 오늘!!,을 지명하면서 국제 정세는 더 없이 악화되어왔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 정세 출렁임은 말할 것도 없구요! 하지만 이렇게 최악일로를 걷고 있던 러시아 우크라이나 정세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병력 일부 철수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이로 인해 전 세계는 그나마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서는 러시아의 병력 철수 배경과 향후 러시아 우크라이나 관계에 대해 함께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갈등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갈등의 원인은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바로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발언이 계기가 되었죠. 그럼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이 왜 그렇게 큰 이슈냐 라고 물으시면 쉽게 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토는 정치적 이념적으로 러시아와 대척점에 있는 단체이고 우크라이나는 구 소련 체제하 국가 중 러시아에 가장 가깝게 국경을 맞닿고 있는 우방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등지게 되면 러시아의 경제/정치/군사적 고립이 초래될 수 있어 러시아는 예민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고 그것이 이런 군사적 행동으로 촉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가 유럽으로 수출하는 대다수의 가스관이 우크라이나에 매립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가 서방 국가들과 교역할 경우 러시아가 여태까지 천연자원을 통해 전 세계를 쥐락 펴락했던 외교/경제 정책이 제대로 먹히지 않을 수 있는 위기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이 배경과 관련해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2.08 - [국제 정보] - 나토 (NATO)는 무엇인가? 나토와 우크라이나

 

나토 (NATO)는 무엇인가? 나토와 우크라이나

나토 (NATO)의 정의 NATO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북대서양 조약기구 로고에 OTAN이 적힌 이유는 게르만어 국가에서는 NATO로 읽지만 프랑스 등 로망스어군에서는 OTAN이라고 읽히기 때문에 모두를

letscompare.tistory.com

2022.02.10 - [국제 정보] -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인지하고 계신가요? 22년이 시작 하자 마자 그리고 2월 초 지금까지 한 달 동안 한국의 모든 개미들과 전 세계 금융과 에너지 시장을 차갑게 꽁꽁 얼려버린 사건입니다.

letscompare.tistory.com

 

러시아의 병력 철수

그럼 러시아는 왜 병력 철수를 했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러시아가 가장 싫어했고 부담스러워했던 우크라이나의 나토가입 포기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은 꿈 같은 일...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15일 이뤄진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독리의 숄츠 총리의 만남

한편, 러시아에서도 서방과 외교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크라이나 국경을 둘러싸고 배치된 13만명의 병력은 단지 예정된 군사훈련의 일환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진짜 군사훈련 한번 살벌하네요 ;;;;

 

러시아 우크라이나 향후 정세

러시아, 그럼 이제 마음 놓을 수 있을까요? 사실 마음을 탁 놓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실제 NYT를 비롯한 전 세계 유수 언론도 상황이 개선되기는 했지만 완전히 종결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완전한 합의가 아니라 계속 협상을 하겠다는 의사표시만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일부 철수가 있기 전에도 러시아가 실제로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단지 무력 시위에 불과할 것이라는 견해도 많았습니다. 이유는 전쟁을 일으킬 때 날짜를 찍어두고 침공하는 경우는 없다는 것이죠 ;;;  특히 요즘과 같이 고도화된 현대전에서 이런 식으로 전쟁을 한다면 이건 아마 그냥 지겠다는 말과 같아보입니다. 게다가 더 나아가 전쟁이 일어나면 미국을 비롯한 서방이 러시아에 개입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푸틴이 이걸 원할리는 없겠죠?

 

곤란한 건 아마 이번 러시아 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우크라이나를 벗아난 각국에서 온 외국인들일 것 같습니다. 실제 한국을 비롯한 각국의 기업/정부기관의 일로 우크라이나에서 체류하던 많은 사람들은 러시아 침공 디데이로 알려졌던 2월 16일 전에 바쁘게 우크라이나를 빠져나갔었습니다. 실제 폴란드로 가는 서측 국경은 혼잡할 정도로 사람들이 몰렸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정세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어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본 주제와 관련 없는 사진임

 

아무쪼록 안전하게 사태가 잘 해결되어 우크라이나 체류하는 모든 사람들의 안전이 잘 확보되고 전 세계 원자재 값을 비롯한 경제 어려움도 잘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