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국민의 힘, 서울 종로 단수공천 최재형 의원, 프로필, 고향, 학력 정보

by 너무 가능하다 2024. 2. 20.
반응형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오늘 서울 종로에 현역인 최재형 의원을 단수 추천했습니다. 그외 서울에서는 중·성동갑에 윤희숙 전 의원을, 관악을에 이성심 전 관악구의회 의장을 경기에서는 동두천연천에 김성원 의원, 안산상록갑에 장성민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안산단원갑에 김명연 전 의원, 광주갑에 함경우 전 광주갑 당협위원장을 단수 추천했습니다.

최재형 하태경 종로 총선 대격돌 상황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해 연말 서울 종로 지역에서의 총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기도해 최재형과 하태결 사이의 대결구도가 되는게 아닌지 관심을 몰았으나 당의 선택은 최재형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출마 선언 당시 하태경 의원은 종로가 국민의힘에게 매우 중요한 지역이며, 수도권 총선 승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최재형 의원은 하 의원의 종로 출마를 지지하며 선의의 경쟁을 약속했습니다. 

이제 국민의 힘이 점점 총선과 가까워지며 당론을 확정하고 움직이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재형 프로필

최재형 나이: 1956년생

최재형 고향: 경상남도 창원시(구 경남 진해시)

최재형 본관: 해주 최씨

최재형 학력: 서울남산국민학교, 한영중학교, 경기고등학교 (졸업 / 71회),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최재형 자녀: 2녀, 2남

그의 취미로는 탁구와 테니스를 즐기며, 원두 커피를 직접 만들어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존경하는 인물로 아버지인 최영섭 대령, 김홍섭 판사, 이순신 장군을 꼽습니다.

최재형 경력/약력

제23회 사법시험 합격
제13기 사법연수원 수료
육군 법무관
서울지방법원 동부지원 판사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청주지방법원 충주지원 판사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 판사
서울고등법원 판사
서울지방법원 판사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장
사법연수원 교수
서울지방법원 부장판사
대구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대전지방법원장
대전가정법원장
대전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서울가정법원장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사법연수원장
제24대 감사원장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임고문
제21대 국회의원 (서울 종로구 /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후보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

최재형 가족

최재형의 아버지는 6.25참전용사 해군 최영섭 대령으로, 1950년 대한해협 해전 등을 겪었던 인물입니다. 최재형은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부모님을 따라 어릴적부터 교회에 다닌 독실한 개신교 신자 입니다.

중학교시절 교회에서 만난 친구가 수술 후유증으로 소아마비를 앓게 되었는데, 그 친구가 같이 경기고에 입학하게 되자, 서대문구 신촌에서 종로구 화동에 있는 경기고까지 2년간 친구를 업고 등교한 일화가 전설처럼 남아있습니다. 그 친구는 강명훈씨로 서울대 법대에 합격했으며, 최재형과 23회 사법고시에 함께 합격했습니다.



최재형은 현재 부인 이소연씨와 결혼해, 슬하 2녀를 두었고, 2000년과 2006년에 각각 이소연씨가 동대문구 소재의 보육시설에서 봉사활동하다 정이 든 아이들을 입양하기도 했습니다.


최재형은  “입양을 마치 신데렐라 스토리처럼 불쌍한 한 아이의 인생반전극으로 봐서는 안 된다”면서 “평범한 아이에게 그가 놓칠 수도 있었던 평범한 가정사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일 뿐” 이라고 인터뷰한 바 있다.

그의 아버지 최영섭 대령은 아들의 정치 생활에 반대하는 의사를 밝혔으며, 고교 선배인 유인태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최 의원을 범생이 스타일의 정치인으로 평가했습니다.

 

 

최재형 정치경력

2022년 재보선 21대국회의원 – 서울 종로구 당선!


최재형은 감사원장 재직시절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폐쇄 결정이 타당했는가”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면서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됐다”고 결론을 내렸고 문재인정부의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을 맡으면서 문재인 정부&더불어민주당과 갈등을 빚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당시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통령 선거 적합도 조사’에 오르며 대권주자로 물망에 오르자, 정치적 중립성 문제가 제기됐고 2021년 자진 사퇴했습니다.

사퇴한지 9일 만에 정치참여를 선언했고 이후, 국민의힘에 입당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대선 출마는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2차 컷오프에서 탈락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재보선선거에서 서울 종로구 지역구에 출마해 초선의원이 됐습니다.

 

이번 24년 총선에서 그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