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정보

보령 해저터널 알아보기

by 너무 가능하다 2021. 12. 16.
반응형

 

보령 해저터널 개통 소식 알고 계신가요? 최근 개통을 마치고 정식 운영을 시작한 보령 해저터널이 요즘 굉장히 핫한 것 같습니다. 해저터널이라고 하면 어렸을 적 영화나 SF 소설에나 나오는 커다란 해저터미널과 첨단 과학기술이 먼저 떠오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안타깝게도 그런 SF 적인 해저터널은 아닙니다. 하지만 좀더 자세한 공사 내용과 건설 기록을 보시면 깜짝 놀라기에 충분하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환상적인 과학기술과 SF는 아니지만 그 깊은 바다 밑을 가로 질러 터널을 만들어 통행을 하는 것은 그 자체로 엄청 나기 때문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공사 정보

정식 명칭은 보령-태안 해저터널입니다. 보령과 태안을 연결하고 있어서 입니다.

공사 기간: 20101221일 착공해서 2022212일 완공 예정입니다. 136개월이 걸린 공사! 기간만 보셔도 얼마나 쉽지 않았던 공사인지 아시겠죠?

공사 규모: 총 연장 약 8km 로 본 해저터널 공사를 담당한 현대건설은 4,000여일, 연인원 약 80만명을 투입해 공사를 수행했습니다.

개통식: 21 11 30일 개통 행사를 마친 후 12 1일부터 개통이 되었습니다.

기대 효과: 본 해저터널의 개통으로 인해 그 전에 1시간 반 이상 걸리던 보령 대천항 태안 영목항 구간이 10분으로 단축 (총 시간에서 10분 단축이 아닌) 되는 쾌거를 이끌어 더 많고 빠른 관광객 방문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근 주민들의 생활 편의와 경제적 효과는 말할 것도 없겠죠?

 

보령 해저터널의 시점 / 중간점 / 종점

보령 해저터널 기록

터널 길이: 전체 공사 중 터널 구간만 하면 6.927 km 입니다. 이 길이는 국내 최장 해저터널이고 전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 입니다.

깊이: 해수면 기준 약 80m 하부로 터널이 지나가게 됩니다.

이런 깊이와 길이의 터널을 완성하기 위해 NATM 공법과 IMG공법 등으로 암반을 굴착해 해수 유입을 제어하고, 첨단 로봇 드릴링 머신을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또한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유사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대피할 수 있는 특수 방수문을 설치해 근로자의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강도 콘크리트로 벽두께를 일반적인 터널 설계보다 10㎝ 더 두껍게 강화해 터널의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보령 해저터널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12월 초를 기점으로 워낙 많은 매체와 미디어에 소개되어 들어보셨을 순 있지만 이렇게 인상깊은 점들은 잘 모르셨을 겁니다! 뭐든 자세히 보면 더 잘 이해하게 되고 그 깊은 혹은 숨은 가치를 더 잘 발견하게 되죠! 지금은 겨울이라 계획이 없지만 22년 봄~여름에는 안면도와 보령 근처를 여행하며 해저터널을 가볼 생각입니다. 나중에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더 재밌는 이야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