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정보

건조한 피부 관리하는 9가지 방법

by 너무 가능하다 2022. 7. 22.
반응형

피부고민 중 가장 많은 것이 바로 건성 피부입니다. 
건조한 피부는 단순히 미용 측면을 벗어나 가려움을 유발해 편안한 휴식과 집중을 방해해 삶의 질을 좌우할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와도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피부과 숀 콰트라 교수는 “만성 가려움증을 앓는 경우 전반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그 수준이 뇌졸중을 경험한 환자와 유사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건조한 피부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한 건조한 피부 관리방법 10가지를 공유합니다.


1. 알칼리 비누 사용하지 않는다.

예일대 피부과 데이비드 레펠 교수는 “비누는 각질층이라고 불리는 피부의 상단 장벽을 파괴해 수분 손실을 유발하게 만든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비누는 pH는 9~10로 알칼리인 반면 피부의 pH는 4~5 정도로 약산성을 띄고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의 pH를 지나치게 높여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비누의 경우 피부와 같은 약산성 비누를 사용해야 합니다! 

2.장시간 샤워나 목욕을 하지 않는다

목욕또는 긴 시간 샤워를 삼가야 합니다. 미국 피부과 협회에 의하면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5~10분 샤워가 적당하고 온도도 미지근한 물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거품 목욕도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안하는 편이 좋다.

3.목욕 직후 보습제 사용

목욕을 끝낸 즉시 표면 세포에 수분을 가두는 데 도움을 주는 보습 크림을 펴바르고 가볍게 두드려서 흡수를 도와줘야 합니다. 다양한 로션들도 많이 있지만 건조한 사람들의 경우 크림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보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4.생활공간 습도 조절

피부의 건강한 보습을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실제 연구에 의하면 습도가 낮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콧속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피부에 가장 이상적인 습도는 30~50%로 이 습도를 유지하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공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실내온도 역시 최대한 낮추는 것을 추천 합니다.

5.울과 같은 자극적 섬유를 피하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면과 달리 울과 같은 섬유는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건조한 피부 개선을 위해서는 피부에 닿는 면에 부드럽지 않아 피부에 자극을 계속 주는 양모와 같은 울이나 다른 옷감을 피해야 합니다.
스판덱스 또한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탁 시에는 무향 세제를 사용하고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6.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장기간에 걸쳐 햇볕에 손상된 피부는 각질층 상태가 좋지 않고 이는 피부 건조함과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 긴팔 상의, 긴바지, 선글라스를 챙겨야 합니다. 
최소 SPF 30 이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서 수시로 다시 바르는 것도 중요한 습관입니다.



7. 영양 균형이 잡힌 식사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채소, 과일, 곡류, 씨앗, 견과류가 풍부한 식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장내 생태계 강화 시켜줄 수 있고 피부 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과일과 채소는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햇볕 손상에서도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도 염증예방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 비타민 C, 아연 등 특정 영양소의 결핍은 피부의 건조함과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른 영양 균형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8.건강한 습관 유지

피부를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수다. 담배의 건강에 대한 유해성은 익히 알고 있다. 그런데 흡연은 피부에도 손상을 입힌다는 사실도 알아둬야 한다. 
콰트라 교수는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건조한 피부를 야기할 수 있다”며 “담배를 끊어야할 또 다른 이유”라고 강조한다. 
흡연은 피부노화를 촉진해 초기 주름, 눈 밑 지방, 고르지 못한 피부색 같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 
금연과 더불어 충분한 수면과 운동 역시 중요하다.

9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 이용

아무리 노력해도 피부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특히 건조함과 가려움증 때문에 잠을 제대로 못자거나 긁힌 상처가 있거나 피부에 벗겨진 부분이 보인다면 꼭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드형
LIST

댓글